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간학회


공지사항

2022년 대한간학회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개정 공청회 안내

작성일 2022-02-21 조회수 4,399
URL https://youtu.be/yG3uxAnllGA
첨부파일 대간학 2022-033-1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공청회 안내.pdf (다운 : 471)

안녕하십니까?

대한간학회에서는 2004년에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이후 한 차례의 부분 개정과 2018년까지 총 네차례 전면 개정을 시행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 검사 기법의 발달과 새로운 치료 약제들의 등장, 그리고 치료 기준의 국제적인 변화 등으로 새로이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개정에서는 이와 같은 현실을 반영하여 B형간염 바이러스 표지자에 대한 정밀검사 부분과 기능적 완치를 위한 새로운 약제 부분을 새로이 신설하여 정리, 요약하였습니다. 한편, 자연 경과, Gray zone 환자들의 치료, 치료 종료에 대한 최신의 연구 결과들을 업데이트하였으며, 특정 상황 중 최근 임상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면역항암제의 종류에 따른 B형간염 대책과 신기능 및 골대사 이상 환자의 치료 부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식과 관련하여 조혈모세포이식을 독립적인 항목으로 기술하였고, 간이식 시 치료 대책을 업데이트, 제시하였으며, 최근 개발된 D형간염의 신약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개정은 B형간염 암상 전 분야에 걸친 전면 개정의 이전 가이드라인과는 달리 개정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기 항목에 대한 부분 개정의 방식을 취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를 통하여 이번 개정은 만성 B형간염 분야의 국내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우리 의료 환경에 맞고 근거 중심 의학에 부합하는 가이드라인 개정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202233() 오후 3, 대한간학회 유투브 채널(Link) 통하여, 공청회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업무로 바쁘시겠지만 대한간학회 회원 및 학회에 관심을 갖고 후원해주시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간학회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공청회 라이브 시청 유의 사항> 

1. 대한간학회 만성 B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공청회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이므로 인터넷 속도가 보장된 환경이어야 원활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3. 저작권자(대한간학회)의 동의 없이 공청회 내용에 대하여 무단 배포 및 가공하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4. 카메라스마트폰, PC, 태블릿 등의 단말기에 의한 화면 녹화스크린샷 촬영녹음 등을 모두 금지합니다.

5. 저작권자(대한간학회)의 동의 없이 본 공청회 영상의 불법 복제 및 동영상 사이트/SNS 등의 무단 게재배포 시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TOP


(우.04158)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53, 마포트라팰리스 A동 1210호

Copyright(c) by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