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간학회


공지사항

2022년 대한간학회 자가면역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제정 공청회 안내

작성일 2022-10-12 조회수 2,234
URL https://youtu.be/n0nNbwhkalk
첨부파일 대간학 2022-132-1 자가면역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제정 공청회 안내.pdf (다운 : 252)

안녕하십니까?

대한간학회에서 자가면역간염 진료가이드라인 제정 공청회를 개최하게 되어 안내 말씀드립니다.

자가면역간염(autoimmune hepatitis, AIH)은 자가면역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간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하면 예후가 우수하나 진단이나 치료가 늦어지면 말기 간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노년 여성에서 호발하나 모든 성별 및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고 간질환 발현 형태도 다양합니다. 특이 진단검사법이 없어 질환에 비교적 특징적인 여러 소견을 종합하여 진단하나 이러한 소견은 개별 환자마다 다양하고 다른 간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서 해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서구에 비해 자가면역간염의 유병률, 발생률이 대체로 낮고, 질병 부담이 큰 바이러스간염 등에 비해 연구 및 인식도가 부족하며 아직 공식적인 진료가이드라인도 없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간학회에서는 국내 실정을 반영한 자가면역간염에 대한 진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에서는 이제까지 발표된 국내외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가능한 한 근거에 기반하고 국내 실정을 반영한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관련 연구가 부족하나 임상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합의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20221027() 오후 4, 대한간학회 유투브 채널(Link) 통하여, 공청회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업무로 바쁘시겠지만 대한간학회 회원 및 학회에 관심을 갖고 후원해주시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간학회 자가면역간염 진료 가이드라인 공청회 라이브 시청 유의 사항> 

1. 대한간학회 자가면역간염 가이드라인 공청회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이므로 인터넷 속도가 보장된 환경이어야 원활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3. 저작권자(대한간학회)의 동의 없이 공청회 내용에 대하여 무단 배포 및 가공하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4. 카메라스마트폰, PC, 태블릿 등의 단말기에 의한 화면 녹화스크린샷 촬영녹음 등을 모두 금지합니다.

5. 저작권자(대한간학회)의 동의 없이 본 공청회 영상의 불법 복제 및 동영상 사이트/SNS 등의 무단 게재배포 시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TOP


(우.04158)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53, 마포트라팰리스 A동 1210호

Copyright(c) by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