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간학회

Q&A

Q&A
  • Home
  • Q&A
  • Q&A

‘복부초음파 지도전문의’ 제도 관련 Q&A

Q1. 초음파 교육 지도전문의 제도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들을 위한 어떤 교육인지 질문 드립니다.
대한내과학회에서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의 최소한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 위해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 지도전문의' 제도를 시행합니다.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 지도전문의' 제도는 심장, 복부, 근골격, 갑상선 4개 분야에 대해 내과전문의로서 전공의를 지도하기 위한 최소한의 자격기준을 가지고 있음을 인증하여 전공의 교육만을 목적으로 하고 진료와는 무관한 자격입니다.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 지도전문의'는 대한내과학회와 인정을 받은 분과별 전문학회가 공동으로 자격을 인정합니다.
Q2. 초음파 지도전문의 자격기준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내과 전공의 초음파교육을 위한 교육 지도전문의 자격 기준은 시술건수, 평점, 학술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3개 분야 각각의 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기타 사항 참조)
복부 초음파교육 지도전문의는 대한소화기학회, 대한간학회, 대한췌장담도학회가 공동 인증합니다.

1) 시술건수: 최근 5년 이내에 최소 2년 이상 내과 전공의 수련병원에서 초음파교육 (직접검사를 시행하면서 전공의에게 초음파를 교육하거나 전공의가 시행하는 검사를 지도 감독하는 교육 모두 포함) 경험이 있고, 실제 초음파 검사를 연평균 40건 이상 (교육 포함) 시행하였음을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해당 분야 내과분과 전문의 자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2) 평점: 대한소화기학회 또는 연관학회에서 인정하는 초음파 검사 관련 8평점 이상의 교육평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3) 학술활동: 대한소화기학회 또는 연관학회에서 주관/주최하는 학술대회에 연자/좌장 경험이 최소 1회 이상 있어야 합니다. 단, 초음파 분야 관련 주저자 논문 1편의 학술활동이 있거나, 저서를 출판한 경우 이 요건을 면제합니다.

4) 기타: 상기 최소기준을 상회하는 자격요건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기준을 상향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도 전문의 인증 및 갱신 시 심의 내용을 내과학회에 제출하여 최종 승인을 받습니다.

Q3. 내과학회에서 인정하는 내과전공의 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 프로그램의 평점 인정 기준은 무엇입니까?
▪ 평점 인정 기준
1)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에 부합하는 내용이어야 하며, 초음파와 무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2) 내과전공의 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평점을 인정하는 초음파 관련 교육프로그램은 최소 회당 3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시간당 1평점, 1일 최대 6평점을 인정합니다.
3) Hands on program만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인정되지 않으며, 내과전공의 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프로그램에 포함된 hands on program은 지도전문의의 수준에 부합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4) 내과전공의 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평점을 인정하는 프로그램과 전공의 대상의 초음파교육 프로그램은 별도로 구성해야 합니다.
Q4. 온라인 지도전문의 교육 프로그램 및 평점 인정 기준은 무엇입니까?
1) 온라인 지도전문의 교육 프로그램은 최소 시간 이상 최대 시간 이내로 구성하며 이수 인증을 위해 반드시 강의와 문제 출제로 구성하고 답안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2) 문제는 지도전문의 교육 1시간당 최소 3문제 이상 출제하고 온라인 강의 직후 바로 문제를 풀어서 답안을 제출하며 총 60점 이상인 경우 평점 이수를 인정합니다.
3) 온라인 지도전문의 교육 프로그램 및 평점은 내과학회와 인증을 받은 분야별 전문학회에서 주관하는 연수강좌만 인정합니다.
4) 온라인 지도전문의 교육 프로그램 평점 산정은 1시간당 1점을 인정하고 1일 교육 상한점수는 6평점으로 합니다. 강의 수강시간에 따라 부분 평점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5) 온라인 지도전문의 교육은 한시적으로 2021년 12월 31일까지만 인정하되 예측 불가한 심각 상황 (예 전국적인 감염병 확산 등)으로 인하여 학회가 정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 할 경우에 한하여 온라인 교육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Q5. 기존에 ‘복부초음파’를 시행해왔던 의사입니다. ‘복부초음파 지도전문의’ 교육을 추가로 이수해야 하나요?
- 복부초음파 지도전문의 자격 기준은 시술건수, 평점, 학술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 분야 각각의 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기존에 ‘복부초음파’를 시행해왔던 분들이라도 평점을 이수해야 하며 (2018년에 한해 면제), 시술건수를 충족하더라도 최근 5년간 교육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2018년부터라도 복부초음파 교육평점을 추가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Q6. 대한내과학회에서 인정하는 내과전공의 초음파 교육 프로그램의 인정 기준은 무엇입니까?
- 대한내과학회 내과 전공의 초음파 교육 프로그램 인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소화기학회에서도 대한내과학회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 심장초음파, 복부 등 기타 초음파는 각 3회의 원내 혹은 내과학회에서 인정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하는 경우 50건의 검사에 참여한 것으로 대체 인정합니다.
2)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인정합니다. (원내, 학회 운영 프로그램 공통) 1회 3시간 이상을 1회로 인정하며, 3시간 미만의 프로그램은 실 교육 시간에 따라 인정합니다. 단, 실습이 포함된 교육만 인정하며, 1회 교육시간이 3시간이 넘어도 1회로만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의 핸즈온 교육 1.5시간 교육은 0.5회로 산정하며, 1회 교육시간이 6시간인 경우도 3시간 1회로 인정합니다. 다만,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는 각각 인정합니다 (예: 복부+갑상선, 복부 입문+복부 초급 1). 또한, 동일 프로그램 복수 참여보다는 다양한 수준별/장기별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권장사항).
3) 기관 내 내과 전공의 초음파 교육 기회가 부족한 기관들이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일정기간 동안에는 내과 전공의 초음파 교육 프로그램 1회 3시간 참석은 초음파 실습 참여 17건으로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초음파 실습을 33건 시행하고, 교육프로그램 1회 수료는 50건 수료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우.04158)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53, A동 1210호
(구주소: (우.121-784)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559 마포트라팰리스 A동 1210호)

Copyright© by the Korean Association for study of the Liver. All rights reserved.